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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책책/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1장. 사용자 수에 따른 규모 확장성

반응형

단일 서버

  • 모든 컴포넌트가 단 한대의 서버에서 실행
  • 웹 앱, DB, 캐시 등이 전부 서버 한 대에서 실행됨

사용자 요청 처리 흐름

  1. 사용자가 도메인을 이용해 웹 사이트에 접속하면 IP 주소로 변환을 위해 DNS로 질의
  2. DNS 조회 결과로 반환된 IP 주소로 HTTP 요청이 전달됨
  3. 요청을 받은 웹 서버는 HTML 혹은 JSON 형태의 응답 반환

요청은 웹 앱과 모바일 앱 두가지 종류의 단말로부터 온다. 

데이터베이스

  • 사용자가 늘어나면 단일 서버로는 충분하지 않아 여러 서버를 두어야 함
  • 웹/모바일 트래픽 처리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분리

어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것인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 RDBS(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 ex) MySQL,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PostgreSQL 등
  • 자료를 테이블과 열, 칼럼으로 표현
  • SQL을 사용하면 여러 테이블에 있는 데이터를 관계에 따라 Join 할 수 있음

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 NoSQL
  • ex) CouchDB, Neo4j, Amazon DynamoDB 등
  • 일반적으로 Join 연산을 지원하지 않음
  • 네 분류로 나눌 수 있음
    •  키-값 저장소(key-value store)
    • 그래프 저장소(graph store)
    • 칼럼 저장소(column store)
    • 문서 저장소(document store)

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적합한 경우

  • 아주 낮은 지연시간(latency)이 요구됨
  • 다루는 데이터가 비정형이라 관계형 데이터가 아님
  • 데이터(JSON, YAML, XML 등)를 직렬화하거나 역직렬화 할 수 있기만 하면 됨
  • 아주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가 있음

수직적 규모 확장 vs 수평적 규모 확장

스케일 업

  • 수직적 규모 확장
  • 서버에 고사양 자원을 추가하는 행위
  • 유입되는 트래픽의 양이 적을 때

장점

  • 단순함

단점

  • 한 대의 서버에 CPU나 메모리를 무한대로 증설할 방법은 없음
  • 장애에 대한 자동복구(failover) 방안이나 다중화(redundancy) 방안을 제시하지 않음
    • 장애가 발생하면 웹사이트/앱이 완전히 중단됨

스케일 아웃

  • 수평적 규모 확장
  • 더 많은 서버를 추가하여 성능을 개선
  •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데 적절

로드밸런서

  • 부하 분산 집합(load balancing set)에 속한 웹 서버들에게 트래픽 부하를 고르게 분산하는 역할
  • 사용자는 로드밸런서의 공개 IP 주소로 접속하여 웹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접속을 직접 처리하지 않음
  • 보안을 위해 서버간 통신에서는 사설 IP 주소가 사용됨(로드밸런서는 웹 서버와 통신할 때 사설 IP 사용)
    • 사설 IP : 같은 네트워크에 속한 서버 사이의 통신에만 쓰일 수 있는 IP 주소, 인터넷을 통해 접속할 수 없음

장애를 자동 복구하지 못하는 문제 해결

  • 서버 1이 다운되면 모든 트래픽은 서버 2로 전송됨
  • 따라서 전체가 다운되는 일 방지

웹 계층의 가용성 향상

  • 서버를 늘릴 때 우아하게 대처 가능 
  • 웹 서버 계층에 더 많은 서버를 추가하기만 하면 됨
  • 로드밸런서가 자동으로 트래픽 분산

데이터베이스 다중화

  • 보통 서버 사이에 주(master)-부(slave) 관계를 설정
  • 데이터 원본은 주 서버에, 사본은 부 서버에 저장
  • 쓰기 연산은 마스터에서만 지원
  • 슬레이브는 마스터로부터 사본을 전달 받고, 읽기 연산만을 지원
  •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은 읽기 연산의 비중이 쓰기 연산보다 훨씬 높아 통상 슬레이브의 수가 더 많음

더 나은 성능

  • 모든 데이터 변경 연산은 마스터로만 전달되는 반면, 읽기 연산은 슬레이브 서버들로 분산됨
  • 병렬로 처리될 수 있는 질의 수가 늘어나므로 성능이 좋아짐

안정성

  • 데이터베이스 서버 가운데 일부가 파괴되어도 데이터는 보존될 수 있음
  • 데이터를 지역적으로 떨어진 여러 장소에 다중화시켜 놓을 수 있기 때문

가용성

  • 데이터를 여러 지역에 복제해 줌으로써,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장애가 발생해도 다른 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가져와 계속 서비스할 수 있음

시나리오

슬레이브가 한 대 뿐인데 다운됨

  • 읽기 연산은 한시적으로 모두 마스터로 전달됨
  • 또한 즉시 새로운 슬레이브가 장애 서버를 대체

슬레이브가 여러대일 때 하나가 다운됨

  • 읽기 연산은 나머지 슬레이브로 분산되며, 새로운 슬레이브 서버가 장애 서버를 대체

마스터가 다운됨

  • 한 대의 슬레이브만 있는 경우, 해당 슬레이브가 마스터가 됨
  • 모든 데이터베이스 연산은 일시적으로 새로운 마스터에서 수행됨
  • 그리고 새로운 슬레이브를 추가
  • 프로덕션 환경이라면 사실 이것보다 더 복잡(슬레이브에 보관된 데이터가 최신이 아닐 수 있기 때문)
  • 없는 데이터는 복구 스크립트를 돌려 추가해야 함
  • 다중 마스터(multi-master)나 원형 다중화(circular replication) 방식을 도입하면 대처하는데 도움될 수 있음

캐시

  • 응답 시간(latency)을 개선할 수 있음
  • 값 비싼 연산 결과 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를 메모리 안에 두고, 다음 요청이 보다 빨리 처리될 수 있도록 하는 저장소
  •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은 데이터베이스를 얼마나 자주 호출하느냐에 크게 좌우됨 -> 캐시가 해결
  • 대부분의 캐시 서버는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API 제공

캐시 계층

  • 데이터가 잠시 보관되는 곳, 데이터베이스보다 훨씬 빠름
  • 별도의 캐시 계틍을 두면 성능 개선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의 부하 감소, 캐시 계층의 규모를 독립적으로 확장 가능

주도형 캐시 전략

  • 웹 서버가 요청을 받으면 캐시에 응답이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없을 경우에만 데이터베이스 질의 
  • 이외에도 다양한 캐시 전략이 있지만, 캐시할 데이터 종류, 크기, 액세스 패턴에 맞는 캐시 전략 선택하면 됨

캐시 사용 시 유의할 점

  • 어떤 상황에서 바람직?
    • 갱신은 자주 일어나지 않으면서, 참조는 빈번하게 일어나는 경우
  • 어떤 데이터를 캐시?
    • 데이터를 휘발성 메모리에 두므로, 영속적으로 보관할 데이터를 캐시에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중요한 데이터는 지속적 저장소에 두어야 함
  • 캐시에 보관된 데이터는 어떻게 만료됨?
    • 이에 대한 정책 마련하는 것이 좋음
    • 만료된 데이터는 캐시에서 삭제되어야 함
    • 만료기한이 너무 짧거나 길어도 곤란
  • 일관성(consistency)은 어떻게 유지?
    • 저장소 원본 갯이 연산과 캐시 갱신 연산이 단일 트랜잭션으로 처리되지 않는 경우 일관성은 깨질 수 있음
    • 여러 지역에 걸쳐 시스템을 확장해 나가는 경우 캐시와 저장소 사이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
  • 장애에는 어떻게 대처?
    • 캐시 서버를 한 대만 두는 경우 해당 서버는 당일 장애 지점이 되어버릴 가능성 있음
    • 여러 지역에 걸쳐 캐시 서버를 분산시켜야 함
    • 단일 장애 지점?
      • Single Point of Failure, SPOF
      • 어떤 특정 지점에서의 장애가 전체 시스템의 동작을 중단시켜버릴 수 있는 경우, 해당 지점을 단일 장애 지점이라고 부름
  • 캐시 메모리는 얼마나 크게 잡을 것인가?
    • 너무 작으면 액세스 패턴에 따라서는 데이터가 너무 자주 캐시에서 밀려나버려 캐시 성능이 떨어짐
    • 캐시 메모리를 과할당(overprivision)해 보관된 데이터가 갑자기 늘어났을 때 생길 문제도 방지
  • 데이터 방출(eviction) 정책은 무엇인가?
    • 캐시가 꽉 차버린 상태에서 데이터를 넣는 경우 기존 데이터를 내보내는 정책
    •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LRU(Least Recently Used)
    • 다른 정책으로는 LFU(Least Frequency Used), FIFO(First In First Out)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 응답 시간을 개선할 수 있음
  • 정적 콘텐츠를 전송하는 데 쓰이는, 지리적으로 분산된 서버의 네트워크
  • 동적 콘텐츠 캐싱은 간단하게 말하면 요청 path, query string, cookie, header 등의 정보에 기반해 HTML 캐시
  • 사용자가 웹사이트 방문하면 가장 가까운 CDN 서버가 정적 콘텐츠 전달
  • 사용자가 CDN 서버로부터 멀면 멀수록 웹사이트는 천천히 로드됨

동작

  1. 사용자 A가 이미지 URL을 통해 접근. URL의 도메인은 CDN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한 것 
  2. CDN 서버의 캐시에 해당 이미지가 없는 경우, 서버는 원본 서버에 요청해 파일을 가져옴.
    원본 서버는 웹서버일 수도 있고 S3같은 온라인 저장소일 수도 있음
  3. 원본 서버가 파일을 CDN 서버에 반환.
    응답의 HTTP 헤더에는 해당 파일이 얼마나 오래 캐시될 수 있는지 설명하는 TTL 값이 들어있음
  4. CDN 서버는 파일을 캐시하고 사용자 A에게 반환. 이미지는 TTL에 명시된 시간인 끝날 때까지 캐시됨
  5. 사용자 B가 같은 이미지에 대한 요청을 CDN 서버에 전송
  6. 만료되지 않은 이미지에 대한 요청은 캐시를 통해 처리됨

고려해야 할 사항

비용

  • CDN은 보통 제3 사업자에 의해 운영되며, 우리는 CDN으로 들어가고 나가는 데이터 전송 양에 따라 요금을 냄
  • 자주 사용되지 않는 콘텐츠를 캐싱하는 것은 이득이 크지 않음으로 빼는 것을 고려

적절한 만료 시한 설정

  • 시의성(time-sensitive)이 중요한 콘텐츠의 경우 만료 시점을 잘 정해야 함
  • 너무 길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너무 짧으면 원본 서버에 빈번히 접속해야 함

CDN 장애에 대한 대처 방안

  • CDN 자체가 죽었을 경우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동작해야하는지 고려해야함
  • 일시적으로 CDN이 응답하지 않을 경우, 원본 서버로부터 직접 콘텐츠를 가져오도록 클라이언트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음

콘텐츠 무효화 방법

  • CDN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API 이용해 콘텐츠 무효화
  • 콘텐츠의 다른 버전을 서비스하도록 오브젝트 버저닝(object versioning) 이용
    • 콘텐츠의 새로운 버전을 지정하기 위해서는 URL 마지막에 버전 번호를 인자로 주면 됨

무상태(stateless) 웹 계층

  • 수평적으로 확장하는 방법을 고민해보자
  • 이를 위해서 상태 정보(사용자 세션 데이터 같은)를 웹 계층에서 제거해야 함

상태 정보 의존적인 아키텍쳐

  • 상태 정보를 보관하는 서버는 클라이언트 정보, 즉 상태를 유지하여 요청들 사이에 공유되도록 함
  • 무상태 서버에는 이런 장치가 없음
  • 같은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요청은 항상 같은 서버로 전송되어야 함
  • 대부분의 로드밸런서가 이를 지원하기 위해 고정 세션(sticky session)이라는 기능을 제공
  • 하지만 이는 로드밸런서에 부담되며 뒷단에 서버를 추가하거나 제거하기도 까다로워짐
  • 서버의 장애를 처리하기도 복잡

무상태 아키텍처

  • 사용자로부터의 요청은 어떤 웹서버로도 전달될 수 있음 
  • 웹 서버는 상태 정보가 필요할 경우 공유 저장소(shared storage)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옴
  • 따라서 상태 정보는 웹서버로부터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음
  • 단순, 안정, 규모 확장 쉬움

  • 공유 저장소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일 수도, 캐시 시스템일 수도, NoSQL일 수도 있음 
  • 자동 규모 확장은 트래픽 양에 따라 웹 서버를 자동으로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기능 
  • 상태정보가 웹 서버들로부터 제거되었으므로 트래픽 양에 따라 웹 서버를 넣거나 빼기만 하면 규모 확장 가능

데이터 센터

데이터 센터란 무엇일까요?

데이터 센터는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는 실제 시설이며,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엔터프라이즈 컴퓨터 시스템.
- 컴퓨터 시스템이 인터넷이나 기타 비즈니스 네트워크에 지속적으로 연결되도록 보장하는 데 필요한 네트워킹 장비 및 관련 하드웨어.
- 데이터 센터 하드웨어를 보호하고 이의 구동 및 실행을 유지하는 전원 공급 장치와 서브시스템, 전기 스위치, 백업 발전기 및 환경 제어 장치(예: 에어콘 및 서버 냉각 장치).

출처 : https://www.ibm.com/kr-ko/cloud/learn/data-centers
  • 가용성을 높이고 전 세계 어디서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데이터 센터를 여러개 둘 수 있음)
  • 지리적 라우팅(geoDNS-routing, geo-routing)
    • 장애가 없는 상황에서 사용자는 가장 가까운 데이터 센터로 안내됨 
  • 지리적 라우팅에서의 geoDNS는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도메인 이름을 어떤 IP 주소로 변환할지 결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DNS 서비스
  • 데이터 센터 중 하나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면 모든 트래픽은 장애가 없는 데이터 센터로 전송됨

다중 데이터 센터 아키텍처를 위한 기술적 난제

트래픽 우회

  • 올바른 데이터 센터로 트래픽을 보내는 효과적은 방법을 찾아야 함
  • GeoDNS는 사용자에게서 가장 가까운 데이터 센터로 트래픽을 보낼 수 있도록 해줌

데이터 동기화

  • 데이터 센터마다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장애가 자동으로 복구되어 트래픽이 다른 데이터베이스로 우회된다 해도, 해당 데이터 센터에는 찾는 데이터가 없을 수 있음
  • 이런 상황을 막는 보편적 전략은 데이터를 여러 데이터 센터에 걸쳐 다중화하는 것 

테스트와 배포

  • 여러 데이터 센터를 사용하도록 시스템이 구성된 상황이라면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여러 위치에서 테스트 해보는 것이 중요
  • 자동화된 배포 도구는 모든 데이터 센터에 동일한 서비스가 설치되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

메시지 큐

  • 메시지의 무손실(durability, 메시지 큐에 일단 보관된 메시지는 소비자가 꺼낼 때까지 안전히 보관된다는 특성)을 보장하는, 비동기 통신(asynchronous communication)을 지원하는 컴포넌트
  • 메시지의 버퍼 역할을 하며, 비동기적으로 전송

기본 아키텍쳐

  • 생산자 또는 발행자(producer/publicher)라고 불리는 입력 서비스가 메시지를 만들어 메시지 큐에 발행(publish) 함
  • 큐에는 보통 소비자 혹은 구독자(consumer/subscriber)라 불리는 서비스 혹은 서버가 연결되어 있음
  • 메시지를 받아 그에 맞는 동작을 수행하는 역할을 함

  • 서비스 또는 서버 간의 결합이 느슨해져, 규모 확장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안정적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기 좋음
    • 생산자는 소비자 프로세스가 다운되어 있어도 메시지 발행 가능
    • 소비자는 생산자 서비스가 가용한 상태가 아니더라도 메시지 수신할 수 있음

사용 예시

  • 이미지의 cropping, sharpening, blurring 등을 지원하는 사진 보정 애플리케이션
  • 보정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는 프로세스이므로 비동기적으로 처리
  • 웹 서버는 사진 보정 작업을 메시지 큐에 넣음
  • 사진 보정 작업 프로세스들은 이 작업을 메시지 큐에서 꺼내 비동기적으로 완료
  • 이러면 생산자와 소비자 서비스의 규모는 각기 독립적으로 확장 가능
  • 큐의 크기가 커지면 더 많은 처리기 프로세스를 추가해야 처리 시간 줄일 수 있음
  • 하지만 큐가 거의 항상 빈 상태라면 처리기 프로세스의 수 줄일 수 있음

로그, 메트릭 그리고 자동화

로그

  • 시스템의 오류와 문제들을 보다 쉽게 찾아낼 수 있도록 함
  • 서버 단위로 모니터링 할 수도 있지만, 로그를 단일 서비스로 모아주는 도구를 활용하면 더 편리하게 검색하고 조회할 수 있음

메트릭

  • 잘 수집하면 사업 현황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손쉽게 파악할 수도 있음

호스트 단위 메트릭

  • CPU, 메모리, 디스크 I/O에 관한 메트릭

종합(aggregated) 메트릭

  • 데이터베이스 계층의 성능, 캐시 계층의 성능

핵심 비즈니스 메트릭

  • 일별 능동 사용자(DAU), 수익, 재방문 같은 것

자동화

  • 시스템이 크고 복잡해지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자동화 도구를 활용해야 함
  • 지속적 통합을 도와주는 도구를 활용하면 개발자가 만드는 코드가 어떤 검증 절차를 자동으로 거치도록 할 수 있어서 문제를 쉽게 감지
  • 이외에도 빌드, 테스트, 배포 등의 절차를 자동화 할 수 있어 개발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수 있음

  • 메시지 큐는 각 컴포넌트가 보다 느슨히 결합될 수 있도록 하고, 결함에 대한 내성을 높임
  • 로그, 모니터링, 메트릭, 자동화 등을 지원하기 위한 장치 추가

데이터베이스의 규모 확장

수직적 확장

  • 스케일 업
  • 기존 서버에 더 많은, 혹은 고성능의 자원(CPU, RAM, 디스크 등)을 증설하는 방법

약점

  • 데이터베이스 서버 하드웨어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CPU, RAM 등을 무한히 증설할 수는 없음
  • SPOF(Single Point of Failure)로 인한 위험성이 큼
  • 비용이 많이 듦

수평적 확장

  • 샤딩(sharding)
  • 서버 증설
  • 더 많은 서버를 추가함으로써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함

샤딩(sharding)

  •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샤드(shard)라고 부르는 작은 단위로 분할하는 기술
  • 모든 샤드는 같은 스키마를 쓰지만, 샤드에 보관되는 데이터 사이에는 중복이 없음 
  • ex) 각 사용자 ID 에 따라 어느 샤드에 넣을지 정해짐(해시 함수 사용)

샤딩 키(sharding key)

  • 가장 중요한 것은 샤딩 키를 어떻게 정하느냐
  • 샤딩 키는 파티션 키라고도 부름
  • 데이터가 어떻게 분산될지 정하는 하나 이상의 칼럼으로 구성됨
  • 샤딩 키를 정할 때는 데이터를 고르게 분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

샤딩의 문제점

데이터의 재 샤딩(resharding)

  • 데이터가 너무 많아져 하나의 샤드로는 더 이상 감당하지 못할 때 필요
  • 샤드 소진(shard exhausition)일 때 필요
    • 샤드 간 데이터 분포가 균등하지 못해 어떤 샤드에 할당된 공간 소모가 다른 샤드에 비해 빨리 진행될 때 
    • 이 경우 샤드 키를 계산하는 함수를 변경하고 데이터를 재배치해야 함
    • 안정 해시 기법을 활용해 해결할 수 있음

유명인사(celebrity) 문제

  • 핫스팟 키 문제(hotspot key)
  • 특정 샤드에 질의가 집중되어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는 문제
  • 집중되는 데이터를 각각에 샤드 하나씩 할당하거나
  • 심지어 더 잘게 쪼개야할지도

조인과 비정규화(join and de-nomalization)

  •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여러 샤드 서버로 쪼개면, 여러 샤드에 걸친 데이터를 조인하기 힘듦
  • 데이터를 비정규화하여 하나의 테이블에서 질의가 수행될 수 있도록 해야함

백만 사용자, 그리고 그 이상

  • 시스템 규모 확장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과정

정리

  • 웹 계층은 무상태 계층으로
  • 모든 계층에 다중화 도입
  • 가능한 한 많은 데이터를 캐시할 것
  • 여러 데이터 센터를 지원할 것
  • 정적 콘텐츠는 CDN을 통해 서비스할 것
  • 데이터 계층은 샤딩을 통해 그 규모를 확장할 것
  • 각 계층은 독립적 서비스로 분할할 것
  •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자동화 도구들을 활용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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